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결혼은 성장배경이 다른 두 성인이 만나서 가족을 형성하는 과정이므로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은 서로의 적응능력을 증진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족의 의미나 결혼의 실체도 모르는 채 결혼하여 가족생활을 시작하면서 상대방에 대하여 비현실적인 기대를 갖게 된다. 인격적인 미성숙, 불분명한 역할의식은 결혼생활에 대한 불만을 가져오며 예상치 못한 부부 간의 문제가 생기게 되고 문제해결 방안을 찾지 못하여 갈등을 경험하고 심지어는 가족이 해체되기까지 한다. Olson은 결혼 전 예비부부들이 부부 관계 형성의 기본적인 사항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는데 그 필요성을 다음의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① 많은 연구 결과 혼전에 있었던 문제들이 결혼 후에도 여전히 문제로 남게 된다고 일관성
있게 주장하고 있다

② 긍정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문제해결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당사자들의 문제가 좀더 심각해지기 전에 배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③ 결혼생활이 상호간에 만족스러운 관계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을 깨닫게 한 후 결혼생활을 시작하게 하는 것이 좋다.

④ 어떤 예비부부는 결혼을 연기하거나 포기하는 것이 더 현명한 경우도 있다.

⑤ 자신과 배우자에 대한 매우 이상적이고 비현실적인 기대를 현실화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을 요약하면 결혼 전의 사소한 문제가 결혼 후 지속되어 이혼의 가능성이 결혼 전부터 잉태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발생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배우자와의 의사소통 기술 습득이 선행되어야 하며, 계속적인 결혼생활의 만족을 위해서는 갈등 해결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결혼 전부터 준비하는 현실적인 접근과 상대방에 대한 지속적인 이해의 노력 그리고 시간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첫째, 예비부부들이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위한 원만한 부부관계 적응과정을 순조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성공적인 결혼생활이란 부부가 함께 협조하고 집중적으로 노력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며, 사적 영역인 결혼생활 영위에도 필요시에는 외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자신들이 겪는 어려움을 다른 부부들도 겪을 수 있고 그들의 도움을 받을 때 좀 더 해결이 용이할 수 있음을 인식하는데 있다. 결국 결혼준비교육은 결혼 당사자들로 하여금 가족 생활에 대한 보다 현실적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해 외부자원의 적극적 지지가 필요함을 기본 전제로 한다.